정치/사회

공생공락

주체사상과 마르크스주의

주체사상과 마르크스주의

주체사상과 마르크스주의

저자 김장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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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공생공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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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2.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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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10,000

책소개

주체사상에 대해 제기되는 근본적인 의문은 무엇보다 북의 주장대로 “북이 극단적인 곤경에도 체제를 유지하고 나아가 핵무기를 개발하여 미국과 맞서는 과정에서 정말 주체사상 특히 수령체제가 중요한 역할을 했냐?”는 것이다. 즉 “국가이데올로기서 제 기능을 수행했는가?”이며, 그렇다면 그 논리가 무엇인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북이 왜 주체사상을 국가이데올로기로 만들었는지, 주체사상이 등장하게 된 정치경제적 배경에 대해 서술한다. 또한 주체철학과 마르크스주의의 차이를 살펴볼 뿐 아니라 황장엽의 ‘인간 중심의 철학’과 북의 ‘사람 중심의 철학’의 차이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이 책은 주체사상의 관점에서 현재의 대남이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작가소개

김장민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국립경상대학교 정치경제학과 졸업(정치학 박사)
(전)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 정책연구원 상임연구위원
(전) 홍익대학교 강사(2019, 2020)
(전) 민주노총 정치국장
(현) 정치경제학연구소 프닉스 상임연구위원

저서 :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의 관계』(2017, 공생공락)
『통합진보당 해산 사건』(2017, 공생공락)
『미국은 살아남을까』(2019, 공생공락)
『코리아를 흔든 100년의 국제정세』(2019, 공생공락)
『마르크스의 실천과 이론』(2020, 공생공락)
『연방제와 통일방안』(2021, 공생공락)

목차

머리말

I. 1955년 이후 주체사상 등장의 정치경제적 배경
1. 서론
2. 주체사상의 형성 과정
3. 주체사상의 등장시기
4. 1955년 이후 주체사상 등장의 정치경제적 배경
1) 중국과 소련의 내정 간섭
2) 국내파와 연안파 및 소련파의 도전
3) 스탈린 격하와 1인 통치에 대한 비판
4) 사회주의 국가의 혼란의 국내 유입 차단
(1) 동유럽의 반체제 운동 차단
(2) 중소분쟁에서 등거리 정책
(3) 중국의 문화대혁명 차단
5) 경제건설 위한 대중동원 이데올로기
6) 갑산파 숙청과 김일성 유일체제
5. 결론

II. 주체철학과 인간 중심 철학의 분화
1. 문제의 제기
2. 주체사상의 범위와 주체철학
3. 주체사상의 발전과정 및 주체철학의 형성과정
1) 민족적 사회주의
2) 자주적 사회주의
3) 주체의 사회주의
4) 주체철학과의 결합
5) 주체사상의 완성
4. 주체철학의 사람중심의 철학과 인간 중심의 철학
1) 주체철학 형성에 대한 황장엽의 기여
2) 주체철학과 인간 중심의 철학의 차이
5. 주체사상의 위상변화
1) 맑스레닌주의와 차별성 강조
2) 김일성 주석의 사망과 고난의 행군
3) 붉은기 사상과 선군사상
4) 황장엽의 망명
5)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6. 결론

III. 마르크스주의와 주체철학의 관계
1. 서론
2. 주체철학의 내용
1) 주체의 철학적 세계관(철학의 근본문제)
2) 주체의 사회역사관(주체사관)
3) 주체의 혁명관
4) 주체의 인생관
5) 계속혁명론과 후계이론
3. 마르크스주의와 주체철학의 비교
1) 맑스레닌주의를 계승 혁신한 주체사상
2) 맑스레닌주의에 대한 주체사상의 독창성
(1) 철학의 근본문제와 사람 중심의 철학
(2) 인식론과 주체적 반영론
(3) 유물변증법과 주체의 변증법
(4) 사회적 존재와 사회적 속성
(5) 유물사관(사회역사 원리)
4. 주체철학에 대한 비판
5. 결론


IV. 스탈린 체제와 수령체제
1. 서론
2. 수령체제의 형성
1) 소련군에 의한 스탈린 체제의 이식
2) 수령체제의 구축
3) 북의 수령 체제와 스탈린 체제의 유사성
(1) 일국 사회주의와 세계 공산주의
(2) 계급투쟁과 프롤레타리아독재의 수호자
(3) 최고지도자로서 유일통치와 유일사상
(4) 전 분야에 걸친 천재적 지도자
(5) 사회주의 가부장제와 병영국가
(6) 최고지도자에 대한 형상화와 상징정치
3. 수령체제의 완성과 스탈린 체제와의 차이
1) 수령체제의 철학화
2) 수령의 영도방법
(1) 영도체계
(2) 영도예술
가) 혁명적 군중노선
나) 현지지도
3) 후계자론과 권력승계
4.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수령체제에 대한 평가
1) 사회주의 내의 수령 체제의 맹아들
2) 스탈린 체제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비판
5. 결론

V. 주체사상과 북의 대남이론의 변화과정
1. 서론
2. 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혁명
1) 사회구성체론과 사회주의혁명이론
2) 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혁명론의 대두
3) 식민지반봉건사회론과 민주기지론
4) 식민지반자본론과 지역혁명론
3. 민족해방민주주의혁명
1) 주체의 한국사회변혁운동론
2) 진보적 민주주의 강령
(1) 조선공산당의 진보적 민주주의
(2) 유로코뮤니즘의 진보적 민주주의
(3) 1990년대 이후 북의 진보적 민주주의
4. 북의 대남노선에 대한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표 1. 주체철학과 인간 중심 철학의 비교
표 2. 북의 헌법과 조선노동당 규약의 지도사상의 변화
표 3. 맑스주의와 주체철학의 비교
표 4. 스탈린 체제와 수령체제의 비교
표 5. 북의 대남혁명노선의 변화과정

출판사 서평

1980년 광주 학살 이후 한국 사회에서 사상 논쟁이 활발하였다. 미국으로부터 자주권 확보와 통일이라는 기존의 과제에 경제성장으로 심화된 자본주의 모순을 극복할 과제가 추가되었다. 무역에 의존하는 재벌 경제에 대한 문제의식은 세계경제 체제에 대한 이론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지식인뿐만 아니라 대학생들도 맑스레닌주의나 종속이론에 심취하였다. 한국적 변혁이론에 대한 갈증이 있었던 이들 중 일부는 자연스레 주체사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소련 시대의 사회주의 서적만을 접할 수 있었던 시절 북이 학자와 관료들을 동원하여 체계화한 주체사상은 논리와 요지가 단순하고 반복적이어서 운동권에 효과적으로 파급됐다.
한국 사회가 민주화가 진전되어 2000년 이후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졌다. 반면 북은 사회주의 협력체제의 붕괴, 미국의 대북봉쇄로 인해 경제난과 경직적인 정치체제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당연히 주체사상은 한국의 변혁운동에 대한 영향력을 급속하게 상실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금단의 영역이었다.
역설적이게도 주체사상이 공론의 장으로 나오게 된 계기는 주체사상 신봉자들로부터 시작됐다. 김영환 류의 반북 주체사상파가 나타나더니, 급기야 주체사상을 창시했다고 주장하는 황장엽 노동당 비서가 한국에 귀순하였다. 황장엽이 자신의 주체사상을 반북 사상으로 제기하면서 주체사상에 대한 공개적 논의가 사회적으로 허용되고 활발해졌다.
주체사상의 등장과 역할에 대해서는 북의 내재적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한국의 변혁운동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한국 즉 남쪽의 눈높이, 특히 노동자민중의 관점에서 주체사상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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