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일반

이페이지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한복음 Q&A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한복음 Q&A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한복음 Q&A

저자 우슬초

|

출판사 이페이지

|

출간일 2023.11.24

|

가격 4,000

책소개

이 책은 최근에 저자가 <요한복음 Q&A>라는 제목으로 페이스북에 연재했던 글들을 모아서 엮은 것으로, 요한복음의 상세한 내용을 문답식으로 썼다.

나는 진리 탐구자로서 구속사적 관점에서 쓰지 않음을 밝힌다. 오로지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진리가 무엇인지만 순수하게 고찰한다. 구속사적으로 쓰는 분들은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을 것이고, 구속사적 관점이 아닌 순전히 진리만 밝혀내는 것도 값진 일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하여 요한복음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게 되시기를 기도한다.

작가소개

우슬초

저서 - 신앙서적(52권)

<성경>
1) 구약성경 100문 100답
2) 신약성경 100문 100답
3~4) 익숙한 성경 구절 바로 알기(전2권)
5) 잘못 번역된 한글 성경 구절들
6) 신약성경의 (없음) 연구

<하나님>
7) 하나님은 누구신가?

<구원>
8) 천국에 들어가려면
9) 당신은 지금 죽으면 천국 갈 수 있는가?
10) Faith and belief
11) 성경을 성경으로 푼 성경적 구원론

<교리>
12) 성경이 말씀하는 우주 창조
13) 창조에서 종말까지
14) 기독교 교리 단상
15) 사도신경 강해

<신앙>
16) 이것이 바른 신앙이다
17) 바른 신앙을 찾아서
18) 기독교 신앙 입문서
19)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
20) 순수한 성경적 신앙

<설교>
21~23) 어린이 설교집(전3권)
24) 신앙 단계별 말씀 설교
25) 성경이 말씀하는 복 있는 사람

<전도>
26) 성경 한 장으로 전도하기

<종말>
27) 지구 마지막 날 일어날 일들

<기독교>
28) 기독교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기독교 상식들
29) 천국에 가서 알게 된 사실들


30) 기독교 신앙상담 Q&A
31)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구원론 Q&A
32)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창조론&종말론 Q&A
33)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신론&인간론 Q&A
34)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기도론&은사론 Q&A
35)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성령론&교회론 Q&A
36)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한계시록 Q&A
37)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나서 Q&A
38)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히브리서 Q&A
39)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로마서 Q&A
40)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다니엘서 Q&A
41)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마태복음 Q&A
42)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창세기 Q&A
43)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사도행전 Q&A
44)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욥기 Q&A
45)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야고보서 Q&A
46)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에베소서 Q&A
47)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빌립보서ㆍ골로새서 Q&A
48)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데살로니가 전후서 Q&A
49)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베드로 전후서 Q&A
50)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디모데 전ㆍ후서 및 디도서 Q&A
51)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갈라디아서 Q&A
52)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한복음 Q&A

목차

문1) 요한복음의 특징은 무엇인가?
문2) 요한복음의 구조는?
문3) 성경 한 장으로 전도가 가능한가?
문4) 요1:1 및 창1:1의 ‘태초에’는 서로 다른가?
문5)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이 성자 하나님인가?
문6) ‘자기 땅’은 어디인가?
문7) 요1:12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8) 요1:14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9) 율법과 은혜의 차이는 무엇인가?
문10) 요1:20-23 말씀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문11) 요한의 존재 의의는 무엇인가?
문12) 요1:32 말씀의 의의는 무엇인가?
문13) 성령은 불로 임하시는가?
문14) 세례요한은 왜 예수님을 따르지 않았는가?
문15) 게바?
문16) 벳새다는 어떤 곳인가?
문17) 나사렛은 어떤 곳인가?
문18) 나다나엘은 어떤 사람인가?
문19)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문20) 천국에 들어가려면?
문21) ‘거듭남’이란 무엇인가? (1)
문22) ‘거듭남’이란 무엇인가? (2)
문23) 구원파와 장로교의 구원관은 같은가?
문24) 성령은 어떻게 임하시는가?
문25) 요3:13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26) <믿음 = 순종> 인가?
문27)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문28)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예배는 어떤 예배인가?
문29) 요5:17, 창2:2 두 말씀은 서로 충돌하는가?
문30) 성도는 구원을 받았는가, 받을 것인가?
문31) 요5:25과 요5:28의 ‘음성을 들을 때’는 같은 때인가?
문32) 전천년인가, 무천년인가?
문33) 요5:39, 딤후3:15 두 말씀은 서로 충돌하는가?
문34) 요5:43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35) 갈릴리 호수는 어떤 곳인가?
문36) 안드레가 빌립보다 믿음이 더 좋았는가?
문37) 식사기도, 믿음의 척도인가?
문38) ‘그 선지자’는 누구인가?
문39)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문40) 요6:37, 39절 말씀은 개인 예정의 근거가 되는가?
문41) 요6:63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42)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간 이유는 무엇인가?
문43) 예수님이 영광을 받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문44) 감람산은 어떤 산인가?
문45) 요8:32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46) 요8:38의 ‘너희 아비’는 누구인가?
문47) 요8:56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48) 왜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눈에 발라 치료하셨는가?
문49) 요9:32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50)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은 누구인가?
문51) ‘수전절’이란 어떤 절기인가?
문52) '솔로몬 행각'이란 어떤 곳인가?
문53)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은 신인가?
문54)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
문55) 마귀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디까지인가?
문56) 성도는 죄를 씻음 받았는가, 용서받았는가?
문57) 원죄는 용서받았고 자범죄는 회개해야 용서받는가?
문58) 요14:2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59) 내가 곧 길이요?
문60) 요14:12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61) ‘다른 보혜사’란 무엇인가?
문62) 요14:18-19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63) 요14:30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64) 내 아버지는 농부라?
문65) 성령은 누구에게서 나오시는가?
문66)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문67) 요17:9 말씀은 개인예정의 근거가 되는가?
문68) 그들이 땅에 엎드러진 까닭은 무엇인가?
문69) 부활한 몸의 특징은 무엇인가?
문70) 요21:15-17 말씀을 원어적으로 해석하면 무슨 의미인가?
문71) 요21:18-19 예언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출판사 서평

문4) 요1:1 및 창1:1의 ‘태초에’는 서로 다른가?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 요한복음 1:1의 ‘태초에’와 창세기 1:1의 ‘태초에’는 단어상으로는 같은 말이다. 한글로도 같고 영어로도 같으며, 원어로는 헬라어냐 히브리어냐만 다르지 뜻은 같다. 즉, 한글로는 ‘태초에’이고, 영어로는 ‘in the beginning’이며, 원어로는 창1:1의 ‘태초에’는 히브리어로 ‘베레쉬트’로서 ‘베(in) + 레쉬트(the beginning)’의 구조를, 요1:1의 ‘태초에’는 헬라어로 ‘엔아르케’로서 ‘엔(in) + 아르케(the beginning)’의 구조를 지닌다.


2) 그러나 단어상으로는 같을지라도 이치와 논리를 따져보면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닌다. 창1:1의 ‘태초’는 영원세계에 계시던(정확한 표현은 영원세계에는 ‘시간’이라는 게 없으므로 ‘계시는’이다) 하나님이 천지 즉 우주를 만드신 시점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만드신 천지 즉 우주는 자연계 즉 시공세계이다. 그때 비로소 시간이 창조되고 공간이 창조된 것이다. 따라서 창1:1의 ‘태초’는 ‘시간의 시작’ 즉 ‘시간이 시작된 시점’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베레쉬트’라는 말 자체가 ‘시간의 시작에’ 또는 ‘시간이 시작될 때’라는 뜻이 아니고, 이치와 논리를 따져보면 그렇다는 것이다. ‘베레쉬트’나 ‘엔아르케’는 단어상으로는 모두 ‘맨 처음에’라는 뜻일 뿐이다.


3) 그러면 요1:1의 ‘태초에’ 즉 ‘엔아르케’는 그 의미가 자연히 도출된다. 아버지 하나님이 계시고, 아들 하나님이 계시고, 성령 하나님이 계셨던, 아직 천지가 창조되기 이전의 영원세계이다. 그게 태초이다. 영원세계는 물론 지금도 존재하고, 하나님은 그곳에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게 존재하신다. 사실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이라는 말도 시공세계에 사는 인간의 언어일 뿐, 하나님께는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다. 시간이 없는 세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간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나고 자라고 늙고 죽지만, 하나님은 시간이 없으므로 그런 게 없고 항상 동일하시다.




문8) 요1:14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 위 구절은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말씀한다. 그런데 여기 육신은 영어성경을 보면 사람의 구성부분으로서의 육신을 의미하는 ‘body’가 아니라, 죄와 관련되고 죄를 범하기 쉬운 육신인 ‘flesh’로 표현되었다.

원어성경을 봐도 사람의 구성부분으로서의 육신을 의미하는 ‘소마’가 아니라, 죄와 관련되고 죄를 범하기 쉬운 육신인 ‘사르크스’로 표현되었다. 주님은 우리 인간과 달리 죄를 범하지 않는 특별한 몸으로 오신 것이 아니라, 우리와 똑같이 연약하고 죄를 범하기 쉬운 육체로 오셨다는 의미이다.


2)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는 것은 요1:1에서 하나님이시라고 소개됐던 그 말씀이, 즉 하나님이 인간의 몸으로 탄생하셨음을 의미한다.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우리로 치면 인간이 구더기로 탄생한 것보다 더 더럽고 징그러운 존재가 되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벌레만도 못한 인간의 몸으로 탄생하신 것이 더 큰 비하(卑下)일 것으로 생각된다.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