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수험서/교재

이페이지

산업안전지도사 (제2과목 : 산업안전일반)

산업안전지도사 (제2과목 : 산업안전일반)

산업안전지도사 (제2과목 : 산업안전일반) 최근 6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저자 우슬초

|

출판사 이페이지

|

출간일 2020.09.18

|

가격 3,000

책소개

이 책을 읽으시는 분들이 공부를 하는 목적은 학문적인 연구를 하기보다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것일 겁니다. 그리고 시험은 과락 40점을 면하고 평균 60점을 얻으면 합격합니다. 100점을 맞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시험공부를 하다 보면 느끼는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서에 나오는 내용의 체계와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의 체계가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사실 엄청나게 두꺼운 기본서를 다 알려면 머리가 터져버릴 정도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본서의 내용을 다 알아도 불합격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서의 내용이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과 동떨어진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재를 편집한다면 적은 노력으로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보통 5년분의 기출문제를 완벽하게 소화하면 최소한 합격은 할 수 있다고들 합니다. 이 책은 최근 6년간 출제된 기출문제의 모든 지문으로 본문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충설명은 적색 글씨로 표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합격하는 영광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작가소개

우슬초

1. 학력 : 중앙대학교(영문학), 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교육정책학), 고려신학대학원(신학), 백석대학교 실천신학대학원(실천신학 3학차)


2. 저서

1) 영어교재(8권) : 고급 영문법 공식, 고급 영문법 공식 100제, 고급 영문법 해설,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제1권),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제2권),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제3권), 회문동 영어, 여행영어 꼭 알아야 할 용어들

2) 수험서(5권) :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출 판례 정리(전2권), 최근 6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산업안전관리사(전3권)

3) 건강서적(1권) :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

4) 무협소설(6권) : 평화문(平花門), 여의신검문(如意神劍門), 호왕문(虎王門), 무림며느리, 천상문(天上門), 중원무림 지하세계에 가다.

5) 신앙서적(27권) : 구약성경 100문 100답, 신약성경 100문 100답, 익숙한 성경 구절 바로 알기(전2권), 어린이 설교집(전3권), 사도신경 강해, 이것이 바른 신앙이다, 바른 신앙을 찾아서, 기독교 신앙 입문서, 기독교 신앙상담 Q&A,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성경 한 장으로 전도하기, 꿈으로 나를 놀래시고, 천국에 들어가려면, 지구 마지막 날 일어날 일들, 성경이 말씀하는 우주창조, 창조에서 종말까지,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 기독교 교리 단상, 신앙 단계별 말씀 설교, 성경이 말씀하는 복 있는 사람, 신약성경의 (없음) 연구, 성경대로 믿는 신앙, 순수한 복음, 소설 바이블

목차

제1편 산업 안전 교육론

Q1. 안전교육
Q2. 안전보건교육
Q3. 교육의 3요소
Q4. 파블로프(Pavlov)의 조건반사설의 학습원리
Q5. 교육훈련 평가
Q6. 교육지도의 원칙
Q7. 학습지도원리의 내용
Q8. 안전교육 방법
Q9. 학습지도방식
Q10. 토의식 교육 시 유의사항
Q11. OJT와 비교할 때 Off JT의 장점
Q12. 사회적 학습
Q13. TWI(Training Within Industry)
Q14. 산업안전보건법령상 교육
Q15. 안전교육의 방식 및 방법
Q16. 안전보건교육의 중 기능교육의 특징


제2편 안전관리 및 손실방지론

Q17. 안전관리계획의 운영방법에서 안전보건평가
Q18.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서 안전보건활동추진계획 수립
Q19. 안전보건관리조직
Q20. 무재해운동의 3원칙
Q21. 재해 코스트 이론
Q22. 하인리히의 재해 관련 이론
Q23. 재해 구성 비율
Q24. 무재해 시간 계산


제3편 신뢰성 공학

Q25. 신뢰성의 개념
Q26. 신뢰성 척도
Q27. 가속 계수
Q28. 가속 수명 시험방법에서 스트레스 부과방법
Q29. 고장률(failure rate)
Q30. 고장 관련 함수
Q31. 가용도 계산
Q32. 시스템 신뢰도
Q33. 재해 원인 파악 분석기법
Q34. 안전점검표 작성 시 유의사항
Q35. 개인 보호구


제4편 시스템 안전공학

Q36. 용어의 정의
Q37. 시스템의 정의
Q38. 시스템의 특성
Q39. 시스템
Q40. 시스템 위험분석 기법
Q41. 논리기호의 명칭
Q42. 미니멀 컷셋
Q43. 결함수 분석(FT)
Q44. FT도
Q45. 일반적인 공장설비에 적용한 안전성 평가단계
Q46. 제조물 책임법상 용어의 정의
Q47. 제조물 책임법
Q48. 제조물의 결함
Q49. 제조물 책임법


제5편 인간공학

Q50. 인간공학
Q51. 인간-기계 시스템
Q52. 시스템 설계 과정
Q53. 시스템의 설계 단계 중 인터페이스 설계
Q54.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해 고려할 작업환경 영향요소
Q55. 인간의 신체적 특성과 인지적 특성의 내용
Q56. 인간이 느끼는 음량 크기
Q57. NIOSH Lifting
Q58. 안전계수(안전율) 계산
Q59.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상 근골격계 부담작업
Q60. 유해요인 평가에서 근골격계 부담작업 평가 기법들
Q61. 양립성
Q62. 정보입력 표시방법으로서 시각적 표시장치
Q63. 청각적 표시장치가 시각적 표시장치보다 유리한 경우
Q64. 인간실수유형
Q65. 스웨인(Swain)의 인적오류
Q66. Fail-safe와 Fail-soft
Q67. 올바른 작업방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Q68. 기계ㆍ설비 배치 원칙
Q69. 작업환경 중 물리적 요인
Q70. 조도 계산
Q71. 소리
Q72. 소음
Q73. 소음의 영향
Q74. 소음 노출지수 계산
Q75. 진동
Q76. 입식 작업대
Q77. 연소범위


제6편 산업재해조사 및 원인 분석

Q78. 재해조사
Q79. 재해조사 시의 유의사항
Q80. 재해사례연구의 진행 단계
Q81. 산업재해 발생 시 처리 순서
Q82. 재해 발생 메커니즘(연쇄관계, 모델, 구조)
Q83. 재해사례의 조사ㆍ분석 내용
Q84. 재해조사를 수행할 때 유의사항
Q85. 크로스(cross) 분석도
Q86. 근로손실 일수 계산
Q87. 도수율과 강도율
Q88. 종합재해지수(FSI)
Q89. 사업장 위험성 평가에 관한 지침 중 용어의 정의
Q90. 고용노동부 고시 사업장 위험성 평가에 관한 지침
Q91. 위험성 평가의 순서
Q92. 유해ㆍ위험요인의 발굴을 위해 활용하는 4M 기법
Q93. 위험성 평가 기법
Q94.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출판사 서평

제1편 산업 안전 교육론


제1장 안전보건교육의 개념


Q1. 안전교육 (2014)

(1) 안전교육은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필수요소 중의 하나이다.
(2) 안전교육의 3요소는 강사, 수강자, 교재이다.
(3) 단계별 안전교육은 ‘지식교육 – 기능교육 – 태도교육’ 순이다.
(4) 강의식 교육은 많은 인원의 수강자를 동시에 교육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틀린 것
(1) 하버드학파의 5단계 교수법은 preparing(준비) - presentation(발표) - generalization(보편화) - association(조합) - application(응용)의 순서로 한다.

※ 하버드학파의 5단계 교수법 ☞ 준교련 총괄 응용
1) 제1단계 : 준비시킨다.
2) 제2단계 : 교시한다.
3) 제3단계 : 연합시킨다.
4) 제4단계 : 총괄시킨다.
5) 제5단계 : 응용시킨다.
☞ 첫 단계는 준비, 마지막 단계는 총괄 후 응용




Q2. 안전보건교육 (2014)

(1) 안전교육에는 사고사례 중심의 안전교육, 표준안전작업을 위한 안전교육 등이 있다.

(2) 안전보건교육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필요한 정보의 수집, 현장 의견의 반영, 법 규정에 의한 교육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3) 안전보건교육계획에 포함해야 할 사항은 교육목표, 교육의 종류 및 교육대상 등이 있다.

(4) 교육실시계획에 포함해야 할 사항은 교육대상자의 범위 결정, 교육과정의 결정, 교육방법 및 형태의 결정 등이 있다.

※ 틀린 것

(1) 지식교육의 내용은 안전의식의 향상, 안전 책임감 주입, 기초지식 주입, 전문적 기술 기능 등이다.

1) 직무교육의 내용
o 안전의식을 향상시킨다.
o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주입한다.
o 안전 규정을 숙지하게 한다.
o 기능 및 태도 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주입한다.

2) 지식교육의 특징(강의식)
o 다수에 대하여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이 가능하다.
o 안전의식 제고가 용이하다.
o 교육생의 이해도 측정이 곤란하다.


Q3. 교육의 3요소 (2018)

(1) 주체 : 강사, 교도자
(2) 객체 : 교육생, 학생 (2018)
(3) 매개체 : 교재, 내용


Q4. 파블로프(Pavlov)의 조건반사설의 학습원리 (2017)

(1) 강도의 원리 : 자극이 강할수록 학습이 보다 더 잘 된다.

(2)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을 무조건자극보다 조금 앞서거나 동시에 주어야 강화가 잘 된다.

(3)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의 관계는 횟수가 거듭될수록 강화가 잘 된다.

(4) 일관성의 원리 : 일관된 자극을 사용하여야 한다.

※ 아닌 것
(1) 불확실성의 원리 : 학습의 목표가 반드시 달성된다고 확신할 수 없다.


제2장 교육내용 및 방법

Q5. 교육훈련 평가 (2018)

(1)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 (2018) ☞ 반응학습, 행동결과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


Q6. 교육지도의 원칙 (2017)

(1) 교육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교육한다.
(2) 교육의 성과는 양보다 질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순서에 따라 한 번에 한 가지씩 교육한다.
(3) 지식, 기술, 기능 및 태도가 몸에 익혀지도록 반복교육한다.
(4) 인간의 5가지 감각기관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교육한다.
(5)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의 순서로 교육한다.


Q7. 학습지도원리의 내용 (2017, 2015)

(1) 자발성의 원리(자기 활동의 원리)
1)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참여해야 한다는 원리
2)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데 중점을 둔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1) 학습자의 요구와 능력에 알맞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줘야 한다는 원리
2)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각자의 요구와 능력 등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
☞ 집단화의 원리가 아님. 공통된 요구 및 능력이 아님
.
.
.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