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일반

이페이지

교육현상 4

교육현상 4

교육현상 4 교사의 수업컨설팅 과정 연구

저자 김한중

|

출판사 이페이지

|

출간일 2021.05.14

|

가격 10,000

책소개

교육학박사 김한중 교수는 그동안 써온 교육현상 I, II, III는 ‘학생’의 초점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해 왔다.

​이번 교육현상 4는 ‘교사’ 초점을 두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하고 있는 수업, 수업컨설팅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교사들은 학생들 앞에서 수업을 하지만, 수업에 대한 컨설팅 과정을 살펴볼 자료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의 중심과제는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컨설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그 효과성에 대한 의의를 짚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질적 실행연구(Qualitative action research)를 택하였다.

​연구단계에서 수업컨설팅 절차 모형 구안을(2017년 1월~2월), 집중 작업 단계(2017년 3월~2017년 12월)까지 수업컨설팅 절차 모형에 따른 문제해결 과정을 하였고, 마무리 단계에서(2018년 1월~2019년 6월) 연구 초·중·후반 교사의 태도 변화와 수업분석표, 의뢰인의 평가지 및 컨설턴트의 보고서 취합 후 정리 해석을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충청남도 00군 K교사는 교사의 수업컨설팅 절차 모형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실행하면서 초반·중반·후반에 걸친 교사의 변화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잘 구현하였다.

​학교 현장을 잘 반영한 ‘교사의 수업컨설팅 과정 연구’ 내용이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작가소개

김한중

저자 : 김한중
교육학박사(상담심리)
인사혁신처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 등록
한국연구자(12440204) 등록
제15회 신지식인 선정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타운 지식 기부형 전문 멘토
한국공공사회학회 인권교육연구소장
한국문인협회 회원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4.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수업장학의 본질
1) 수업장학의 개념
2) 수업장학의 본질
3) 수업장학의 역할 및 기능
4) 수업장학의 원리와 절차
5) 수업장학의 유형
6) 수업장학의 장점과 한계

2.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특성
1) 수업컨설팅의 개념
2) 수업컨설팅의 원리
3) 수업컨설팅의 구성 요소
4) 수업컨설팅의 일반적 절차
5) 수업컨설팅의 유형
6) 수업컨설팅의 가능성

3.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의 유사점
2)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의 차이점
3) 수업장학의 한계

4. 선행연구 분석
1) 수업장학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2) 장학 문화에 관한 연구
3) 장학 패러다임의 변화에 관한 연구

Ⅲ 수업컨설팅의 모형 탐색
1. 연구 방법 및 수행 과정
2. 수업컨설팅의 절차 모형
3. 수업컨설팅 모형의 특징 및 절차별 활동

Ⅳ 실행 과정과 효과 분석
1. 실행 전 기초 작업
1) 연구대상 학교 현황 파악
2) 수업컨설팅의 방향 설정

2. 실행의 계획단계
1) 준비
2) 진단

3. 실행의 실천단계
1) 해결방안 구안과 선택
2) 실행

4. 실행의 평가 단계

5. 실행과정의 효과 분석
1) 실행 과정의 초ㆍ중ㆍ후반 교사의 변화
2) 수업컨설팅의 효과 분석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주요 결과 및 논의
3. 수업컨설팅 지원 방안 및 정책 제언

출판사 서평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