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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9, 지방직9, 국가직7 교육학 적중 예상 지문 (2024)

국가직9, 지방직9, 국가직7 교육학 적중 예상 지문 (2024)

국가직9, 지방직9, 국가직7 교육학 적중 예상 지문 (2024)

저자 우슬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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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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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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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4,000

책소개

이 책은 2022~2023년도에 시행된 국가직 9급, 지방직 9급, 국가직 7급 기출문제 지문을 한 권으로 이론화하였습니다. 시험의 금년도 문제는 당해 과목의 전년도 또는 전 전년도 타 시험 기출문제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올해 내가 보고자 하는 시험의 교육학 문제는 작년도나 재작년도 타 시험에 나온 교육학의 기출문제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여러분의 수험 준비와 합격에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소개

우슬초

<저서>

<7,9급 행정직>
1) 최근 7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교육학 개론
2) 최근 5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행정학 개론
3) 최근 4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행정법 총론
4) 최근 9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한국사 (국가직,지방직)
5) 9급 교육학 개론 기출문제 해설 (2022년도) (국가직,지방직)
6) 9급 행정법 총론 기출문제 해설 (2022년도) (국가직,지방직)
7) 9급 행정학 개론 기출문제 해설 (2022년도) (국가직,지방직)
8) 9급 교육학 개론 기출문제 상세해설 (2021년도) (국가직,지방직)
9) 9급 행정법 총론 기출문제 상세해설 (2021년도) (국가직,지방직)
10) 9급 행정학 개론 기출문제 상세해설 (2021년도) (국가직,지방직)
11) 각종 공무원 시험 최신 기출 행정법 판례
12) 각종 공무원시험 등 대비 행정법 중요사항 요약
13) 행정법 적중예상지문 (2024)
14) 행정학 적중예상지문 (2024)
15) 교육학 적중예상지문 (2024)

<9급 군무원>
16 최근 2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군무원 행정법
17) 최근 2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군무원 행정학
18) 2022년도 기출문제 상세해설 9급 군무원 행정법
19) 2022년도 기출문제 상세해설 9급 군무원 행정학

<경찰공무원>
20) 최근 11회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경찰공무원 경찰학
21) 최근 6회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경찰공무원 형사법
22) 최근 국회직, 법원직, 경찰승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경찰공무원 헌법

목차

제1장 교육의 개념
제2장 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사회학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육공학
제8장 교육 방법
제9장 교육행정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11장 평생교육
제12장 교육평가
제13장 교육 관련 법령

출판사 서평

제6장 교육과정


1. 교육과정 유형 ☞ 국가직 9급(2022)


<옳은 것>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목적을 둔다. (○)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교수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개인적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인적 발달을 추구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


<틀린 것>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와 문화의 전수를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본다. (×) ☞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 중심 교육과정 ☞ 지방직 9급(2023), 국가직 7급(2022)


<옳은 것>

1) 지식의 구조를 중요시한다. (○)
2)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
3) 발견학습을 강조한다. (○)
4)교과가 속한 학문의 고유한 구조를 강조한다. (○)
5)교과를 구성하는 기본 개념 및 법칙과 원리를 중시한다. (○)
6)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교육 방법을 활용한다. (○)


<틀린 것>

1) 경험을 통한 생활 적응학습을 강조한다. (×) ☞ 경험 중심 교육과정




3.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 중 계열성 ☞ 지방직 9급(2022)

1) 학습내용과 경험의 여러 요소는 그 깊이와 너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도록 조직된다. (○)

2) 예를 들어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친숙한 내용에서 친숙하지 않은 내용으로, 선수학습에 기초해서 다음 내용으로, 사건의 역사적 발생의 순서대로,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



4.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학습 ☞ 국가직 7급(2023)


<옳은 것>

1) 유의미한 지식은 학습자 스스로 구성하는 지식이어야 한다. (○)

2) 교육과정 개발은 교과의 논리나 구조가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의 삶의 맥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

3)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 해결을 촉진하기 위해 대화 및 협력 도구를 함께 제공해야 한다. (○)


<틀린 것>

1) 학습환경을 설계할 때의 중심은 학습자가 활용할 자원과 정보이다. (×)



5. 발견학습법 ☞ 국가직 7급(2023)


1) 학생이 스스로 교과의 기본 개념ㆍ원리ㆍ법칙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2) 학습자의 사고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목표와 교육방법을 수립한다. (○)

3) 문제 파악, 가설 설정, 가설 검증, 원리 적용의 단계를 거쳐 학습하는 방법이다. (○)

4) 학습자의 탐구활동을 위해서 탐구의 자극, 탐구의 유지, 탐구의 방향성을 조장해야 한다. (○)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