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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에베소서 Q&A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에베소서 Q&A
저자 우슬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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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3.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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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최근에 저자가 <에베소서 Q&A>라는 제목으로 페이스북에 연재했던 글들을 모아서 엮은 것으로, 에베소서의 상세한 내용을 문답식으로 썼다.
나는 진리 탐구자로서 구속사적 관점에서 쓰지 않음을 밝힌다. 오로지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진리가 무엇인지만 순수하게 고찰한다. 구속사적으로 쓰는 분들은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을 것이고, 구속사적 관점이 아닌 순전히 진리만 밝혀내는 것도 값진 일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하여 에베소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게 되시기를 기도한다.
작가소개
우슬초
저서 - 신앙서적(46권)
<성경>
1) 구약성경 100문 100답
2) 신약성경 100문 100답
3~4) 익숙한 성경 구절 바로 알기(전2권)
5) 잘못 번역된 한글 성경 구절들
6) 신약성경의 (없음) 연구
<하나님>
7) 하나님은 누구신가?
<구원>
8) 천국에 들어가려면
9) 당신은 지금 죽으면 천국 갈 수 있는가?
10) Faith and belief
11) 성경을 성경으로 푼 성경적 구원론
<교리>
12) 성경이 말씀하는 우주 창조
13) 창조에서 종말까지
14) 기독교 교리 단상
15) 사도신경 강해
<신앙>
16) 이것이 바른 신앙이다
17) 바른 신앙을 찾아서
18) 기독교 신앙 입문서
19)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
20) 순수한 성경적 신앙
<설교>
21~23) 어린이 설교집(전3권)
24) 신앙 단계별 말씀 설교
25) 성경이 말씀하는 복 있는 사람
<전도>
26) 성경 한 장으로 전도하기
<종말>
27) 지구 마지막 날 일어날 일들
<기독교>
28) 기독교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기독교 상식들
29) 천국에 가서 알게 된 사실들
30) 기독교 신앙상담 Q&A
31)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구원론 Q&A
32)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창조론&종말론 Q&A
33)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신론&인간론 Q&A
34)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기도론&은사론 Q&A
35)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성령론&교회론 Q&A
36)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한계시록 Q&A
37)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요나서 Q&A
38)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히브리서 Q&A
39)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로마서 Q&A
40)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다니엘서 Q&A
41)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마태복음 Q&A
42)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창세기 Q&A
43)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사도행전 Q&A
44)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욥기 Q&A
45)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야고보서 Q&A
46) 평신도 및 목회자를 위한 에베소서 Q&A
목차
문1) 에베소는 현재의 어디에 있었는가?
문2) ‘신령한 복’이란 무엇인가?
문3) 하나님은 한 사람 한 사람을 예정하셨는가?
문4) 구원받기 전의 인간의 상태는?
문5) ‘공중의 권세 잡은 자’란 무엇인가?
문6) 엡2:2의 ‘공중’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7) 우리가 구원을 받는 근거는?
문8) ‘중간에 막힌 담’이란 무엇인가?
문9) 엡2:15와 마5:17은 서로 모순되는가?
문10) 먼 데 있는 자들과 가까운 데 있는 자들은 누구인가?
문11) 엡2:20-22 말씀은 무슨 의미인가?
문12) 엡3:2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13) 우리가 믿는가, 하나님이 믿음을 주시는가?
문14) 인간은 가만히 있어도 하나님이 믿음을 주시고 구원하시는가?
문15) 엡4:8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16)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의미는?
문17) 주 예수를 믿기만 하면 천국 가는가?
문18) 마음으로 노래하며?
문19) 엡5:31의 의미는 무엇인가?
문20) 제5계명이 왜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인가?
문21) 악의 영들은 하늘에 있는가?
문22) 엡6장에 나오는 유일한 공격용 무기는 무엇인가?
출판사 서평
문8) ‘중간에 막힌 담’이란 무엇인가?
(에베소서 2: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1) 위 말씀에서 ‘중간에 막힌 담’은 우리의 원수라고 한다. 그리고 ‘중간에 막힌 담’을 주님의 육체로 허셨다고 한다. 그럼 ‘중간에 막힌 담’은 도대체 무엇인가? 다음 절에 그 설명이 나온다.
(에베소서 2장)
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2) 보시다시피 ‘중간에 막힌 담’은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이다. 즉 ‘율법’인 것이다. 율법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가로막고 있어서 하나님께로 갈 수가 없었다. 율법에 비춰보면 모든 사람이 죄인이고, 죄인은 하나님 앞에 나가면 죽기 때문이다.
3) 그러면 14절의 ‘중간에 막힌 담’을 어떻게 15절의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가? 그것은 히브리 문학의 동의어 대구법이 사용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비록 헬라어로 쓰인 글이지만 바울은 히브리인이 아닌가?
문9) 엡2:15와 마5:17은 서로 모순되는가?
(에베소서 2: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마태복음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폐하여 십자가로 소멸하셨다고 한다.
(에베소서 2장)
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2) 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은 폐하여지지 않는다고 말씀한다. 그럼 위 두 말씀은 서로 모순되는가?
(마태복음 5장)
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3) 생각건대, 문언상으로만 보면 두 말씀은 모순될 뿐만 아니라 정면으로 충돌한다. 다른 책에서 저수지의 비유를 가지고 여러 번 설명하였으므로 이 책에서는 생략한다. 한마디로 말하면,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율법이 시퍼렇게 살아있어 죄를 죄로 정한다. 그들은 죄와 사망의 법 아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믿는 사람들에게는 율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율법에 대하여 죽었기 때문이다. 율법이 이승을 관할한다면 그들은 저승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믿는 자들은 생명을 주는 성령의 법 아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율법은 일점일획도 변하거나 없어지지 않고 시퍼렇게 살아있지만, 성도는 그것과 관계없이 생명을 주는 성령의 법의 적용을 받으므로 성도에게 율법은 폐지된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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