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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7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교육학 개론 (9급 국가직ㆍ지방직)

최근 7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교육학 개론  (9급 국가직ㆍ지방직)

최근 7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교육학 개론 (9급 국가직ㆍ지방직)

저자 우슬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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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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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1.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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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5,400

책소개

이 책을 읽으시는 분들이 공부를 하는 목적은 학문적인 연구를 하기보다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것일 겁니다. 그런데 시험공부를 하다 보면 느끼는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서에 나오는 내용의 체계와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의 체계가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사실 엄청나게 두꺼운 기본서를 다 알려면 머리가 터져버릴 정도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본서의 내용을 다 알아도 불합격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서의 내용이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과 동떨어진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재를 편집한다면 적은 노력으로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2021년도 시험을 대비하여, 2020년도 기출문제를 포함하여 최근 7년간 출제된 국가직 및 지방직 기출문제의 모든 지문으로 본문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본문은 10P 크기의 흑색 글씨로, 보충설명은 8~9P 크기의 적색 또는 청색 글씨로 표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합격하는 영광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작가소개

우슬초

1. 저서

(1) 영어교재(14권)
1) 고등 영문법
2) 고급 영문법 공식
3) 고급 영문법 공식 100제
4) 고급 영문법 해설
5) 회문동 영어 (부제 :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6)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로 배우는 영문법
7) 어원으로 저절로 기억되는 고급 영어 단어 공식
8)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전3권)
9) 수능 기출 영어단어가 자동으로 기억된다(2020학년도)
10) 영어단어, 초등학교 단어로 중고등학교 단어 쉽게 알기
11) 영어회화가 저절로 나온다 (부제 : 이 책을 읽으면 당신도)
12) 여행영어, 꼭 알아야 할 용어들

(2) 수험서(20권)
1) 최근 8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청소년상담사(3급) (전6권)
2) 최근 6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산업안전관리사(전3권)
3)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2020년도 10회) (전3권)
4)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2019년도 9회) (전3권)
5)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제3과목 : 기업진단ㆍ지도) (2018년도 8회)
6) 경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 (제1과목 : 법학개론) (2020년도 22회)
7) 최근 7년간 기출문제 지문을 이론으로 구성한 9급 교육학 개론
8)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출 판례 정리(전2권)

(3) 건강서적(1권) :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

(4) 무협소설(6권)
1) 평화문(平花門)
2) 여의신검문(如意神劍門)
3) 호왕문(虎王門)
4) 무림며느리
5) 천상문(天上門)
6) 중원무림 지하세계에 가다.

(5) 신앙서적(28권)
1) 구약성경 100문 100답
2) 신약성경 100문 100답
3) 익숙한 성경 구절 바로 알기(전2권)
4) 어린이 설교집(전3권)
5) 사도신경 강해
6) 이것이 바른 신앙이다
7) 바른 신앙을 찾아서
8) 기독교 신앙 입문서
9) 기독교 신앙상담 Q&A
10)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11) 성경 한 장으로 전도하기
12) 꿈으로 나를 놀래시고
13) 천국에 들어가려면
14) 지구 마지막 날 일어날 일들
15) 성경이 말씀하는 우주창조
16) 창조에서 종말까지
17)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
18) 기독교 교리 단상
19) 신앙 단계별 말씀 설교
20) 성경이 말씀하는 복 있는 사람
21) 신약성경의 (없음) 연구
22) 잘못 번역된 한글 성경 구절들
23) 성경대로 믿는 신앙
24) 순수한 복음
25) 소설 바이블

2. 학력
1) 중앙대학교(영문학, 문학사)
2) 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교육정책학, 교육학 석사)
3) 고려신학대학원(신학)
4) 백석대학교 실천신학대학원(실천신학 3학차)

목차

제1장 교육의 개념
제1절 서론
제2절 발달
제3절 교수-학습이론

제2장 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1절 고대의 교육철학
제2절 르네상스 기의 교육철학
제3절 실학주의
제4절 계몽주의
제5절 자연주의
제6절 본질주의
제7절 실존주의
제8절 분석철학
제9절 비판이론
제10절 포스트모더니즘

제4장 교육사회학
제1절 기능주의
제2절 갈등주의
제3절 해석적 이론
제4절 교육 평등ㆍ불평등


제5장 교육심리학
제1절 인지발달
제2절 성격발달
제3절 도덕성 발달
제4절 지능이론
제5절 특수한 학습자
제6절 행동주의
제7절 인지주의
제8절 형태주의
제9절 동기이론

제6장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기초
제2절 교육과정 내용조직에 따른 유형
제3절 교육과정의 실질적 유형
제4절 기타

제7장 교육공학

제8장 교육방법
제1절 서론
제2절 강의법
제3절 협동학습
제4절 개별화 수업
제5절 문제기반학습
제6절 온라인 활용 수업


제9장 교육행정
제1절 서론
제2절 관료제
제3절 의사결정 이론
제4절 조직관리 이론
제5절 리더십 이론
제6절 갈등관리 이론
제7절 장학행정
제8절 인사행정
제9절 교육재정
제10절 교육행정 조직
제11절 교육정책
제12절 교육제도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
제2절 상담

제11장 진로지도

제12장 평생교육

제13장 교육평가
제1절 교육평가 기초이론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제3절 평가도구의 조건
제4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제5절 상관분석
제6절 기타

제14장 교육 관련 법령

제15장 다문화 교육

출판사 서평

제7절 실존주의


1. 실존주의 교육철학 ☞ 2020지, 2019국, 2018지


(1) 실존주의 교육철학 ☞ 2020지, 2019국, 2018지

1) 교육의 목적은 자유롭고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인간 형성에 있다.
2) 삶의 긍정적ㆍ부정적 측면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3) 교육은 자기 결정적인 자아의 형성을 위한 것이다.
4) 교육에서는 인간적인 만남이 중요하다.
5) 우리 학교는 지금까지 지식 교육에 매진해 온 결과, 학업 성취도에서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것 같고, 왜 교과 지식을 배우는지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교과보다는 학생에 관심을 기울이고,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만남을 중시하며, 교과 지식도 학생 개개인의 삶에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하는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틀린 것 ☞ 2020지, 2019국

1)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한다.
☞ 실존주의는 규격화나 획일화를 배격한다.

2)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교육을 통한 사회개조를 강조한다. ☞ 재건주의에 대한 설명이다.

3)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고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는 것이다. ☞ 본질주의에 대한 설명이다.

4) 교육에서 현실의 학문을 무시하고 고전의 지식을 영원한 것으로 여기며 지적인 훈련을 매우 강조한다.
☞ 본질주의에 대한 설명이다.


(2) 부버(M. Buber)의 주장 ☞ 2019지

현대의 위기상황에서 잃어버린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은 인간들 간의 대화적, 실존적 만남 속에서 서로의 독특성을 발견하는 데 있다. 교육도 이러한 인격적 만남에 기초해야만 한다. 따라서 교수 목표는 지식 교육이 아니라 아동과의 관계 형성을 통한 정체성 확립에 있다.



제8절 분석철학


1. 분석적 교육철학 ☞ 2016지

1) 교육철학은 철학 이론들로부터 교육실천의 항의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하지 말고, 교육의 목적이나 교육의 실제 그 자체에 대한 철학적으로 사고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기존 교육사상가들이 가정하고 있는 개념적 구조를 명료화하고 개념의 일관성과 타당성을 검토함으로써 언어의 혼란으로 인해 빚어진 교육문제를 제거하는 일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제9절 비판이론


1.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
☞ 2020국, 2017지, 2016국


(1)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 ☞ 2020국, 2017지, 2016국

1) 교육이 처해 있는 사회구조나 제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2) 의사소통적 합리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교육에서 조작이나 기만, 부당한 권력 남용 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3) 교육을 교육의 논리가 아니라 정치ㆍ경제ㆍ사회의 논리에 의해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4)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5)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 사회적인 관점을 취한다.
6)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이론적 성과를 수용하였다.
7) 교육 현상에 대해 규범적, 평가적, 실천적으로 접근하였다.
8)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 문제와 교육의 관련성에 주목하였다.
9) 인간의 의식과 지식이 사회, 정치, 경제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10) 하버마스(J. Habermas), 지루(H. Giroux), 프레이리(P. Freire)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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