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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으로 풀어간 나의 심리학 수업

문학으로 풀어간 나의 심리학 수업

문학으로 풀어간 나의 심리학 수업

저자 박연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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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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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5.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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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10,000

책소개

저는 고등학교 국어 교사이지만,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보장이라는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심리학’ 수업을 병행해야 했습니다. 평소 문학 수업을 위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작품 속 인물들의 심리에 주목해 읽은 경험을 심리학에 접목해 수업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의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문학과 심리학을 동시에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평을 들었습니다.
한 학기, 또 한 학기 심리학 수업이 끝났습니다. 수업을 위해 준비한 자료들을 그대로 버리기가 아깝기도 하고, 저와 같이 비전공 과목을 수업해야 하는 교사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자료를 모아 ‘브런치스토리’라는 글쓰기 플랫폼에 연재하였습니다. 이를 다듬고 보완하여 책으로 엮었습니다.
이 책은 심리학 수업을 해야 하는 교사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또 재미있고 쉽게 심리학에 접근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고, 문학과 심리학을 동시에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꽤 유용한 책이라 확신합니다. 사례로 든 작품은 장르와 시대를 넘나들면서 문학 작품을 위주로 선정했지만, 심리학 이해에 도움이 되는 고사성어나 동화 등도 포함했기 때문에 인문학적 교양을 위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도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심리학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우견(愚見)을 피력해 보았습니다.

작가소개

박연욱

경북 예천에서 태어나 경북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부산에 있는 내성고등학교, 부산국제고등학교, 동래고등학교 등에서 국어를 가르쳤으며, 지금은 금정여자고등학교에서 교직의 마지막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브런치스토리’라는 글쓰기 플랫폼에서 ‘인문학 이야기꾼’이라는 필명으로 인문학적인 글들을 쓰고 있으며, 『인문학 산책』, 『고사성어 뒤집어 읽기』라는 브런치북을 발간했습니다.

목차

<작가의 말>
1. 접촉 위안
1-1. <접촉 위안>이란?
1-2. <접촉 위안>의 문학적 사례들
1-3. 행복을 위한 <접촉 위안>

2. 허구적 합의 효과
2-1. <허구적 합의 효과>란?
2-2. <허구적 합의 효과>의 문학적 사례들
2-3. 행복을 위한 <허구적 합의 효과>

3. 귀본적 귀인 오류
3-1. <귀본적 귀인 오류>란?
3-2. <귀본적 귀인 오류>의 문학적 사례들
3-3. 행복을 위한 <귀본적 귀인 오류>

4. 만족 지연
4-1. <만족 지연>이란?
4-2. <만족 지연>의 문학적 사례들
4-3. 행복을 위한 <만족 지연>

5. 닻 내림 효과
5-1. <닻 내림 효과>란?
5-2. <닻 내림 효과>의 문학적 사례들
5-3. 행복을 위한 <닻 내림 효과>

6. 방관자 효과
6-1. <방관자 효과>란?
6-2. <방관자 효과>의 문학적 사례들
6-3. 행복을 위한 <방관자 효과>

7. 착각적 상관
7-1. <착각적 상관>이란?
7-2. <착각적 상관>의 문학적 사례들
7-3. 행복을 위한 <착각적 상관>

8. 상호성의 법칙
8-1. <상호성의 법칙>이란?
8-2. <상호성의 법칙>의 문학적 사례들
8-3. 행복을 위한 <상호성의 법칙>

9. 고정관념
9-1. <고정관념>이란?
9-2. <고정관념>의 문학적 사례들
9-3. 행복을 위한 <고정관념>

10. 만족자 법칙
10-1. <만족자 법칙>이란?
10-2. <만족자 법칙>의 문학적 사례들
10-3. 행복을 위한 <만족자 법칙>

출판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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