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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가 쓴 중국의 기독교 역사
선교사가 쓴 중국의 기독교 역사
저자 조용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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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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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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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10,000
책소개
이 글을 처음 쓰기 시작한 것은 1999년에 선교를 준비할 때이다. 선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중국어와 중국 역사 그리고 중국 문화를 공부해야 했다. 또 선교본부인 GMS에서는 중국 선교를 위해 공부한 것을 모아 문장으로 제출하는 것이 있었다. 나는 이것을 위해 중국 역사에 관한 자료를 모아 보고서로 제출했다. 그 후 중국에서 선교하면서도 더 많은 중국 역사의 자료가 필요하여 꾸준히 책을 읽고 글을 썼다.
이 책은 두 권으로 구성했다. 1권은 『선교사가 쓴 중국의 기독교 역사』이다. 2권은 『선교사가 쓴 중국의 일반 역사』 이다. 1권은 고대 중국인이 하나님을 알았다고 여겨지는 여러 증거와 흔적을 모았다. 그리고 당나라 시대 경교(景敎)의 선교, 원, 명, 청나라 시대 천주교의 선교, 19세기 개신교의 선교를 세 번의 중국 선교를 위한 불꽃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네 번째 불꽃은 혹독한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깊이 뿌리를 내리고 개혁, 개방의 시기를 맞아 놀라운 선교의 열매를 맺었다.
2권은 반만년 동안 중국이란 나라를 구축해 온 뼈대가 황제주의(Emperor Ideology)라는 사실에서 시작한다. 황제주의는 진시황이 시작한 것으로서 인간이 신이 됨을 뜻한다. 최근에 유발 하라리 교수가 ‘HomoDeus’라고 하여 인간이 신이 되는 ‘인간신’(人神) 세계가 열리고 있음을 말했다. 그런데 이것은 과학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이 신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진시황이 말한 황제주의는 오로지 황제 한 사람이 신이 됨을 의미한다.
기독교인 쑨원의 혁명으로 중국에서 황제주의가 사라지는가? 싶었지만 중국공산당이든, 타이완으로 간 국민당이든 중국인 지도자들은 여전히 황제의 의식이 있다. 많은 학자가 중국공산당 지도자 마오쩌둥이 중국 백성을 주권을 가진 인민으로 변화시켰다고 하지만 마오쩌둥 자신이 문화대혁명을 일으켜 황제가 하는 무법 한 행동을 했다. 그런데 아무 처벌이 없다. 어떤 사람은 말한다. 마오쩌둥과 마오쩌둥 사상은 다르다고 한다. 이 말은 인간 마오쩌둥은 잘못을 범할 수 있어도 마오쩌둥 사상은 오류가 없다는 뜻이다. 이 말을 돌려서 보면 현대판 황제주의이다. 오류가 없는 마오쩌둥 사상이란 것이 곧 중국이 수천 년 인식해온 절대 기준의 황제주의를 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류가 없는 마오쩌둥 사상이 이룬 업적 곧 중국 인민은 무늬만 주권이 있고 여전히 마오쩌둥 사상이라는 황제의 백성이다.
종교개혁의 개신교는 자유와 민주와 성실한 노동을 통한 소유를 추구한다. 개신교가 중국에 선교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것이고 생활에서는 자유와 민주와 성실한 노동을 통한 부유함을 중국인이 누리게 하는 것이다.
작가소개
조용선
학력:
총신대학교 신학과 (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equip)
아세아연합대학교 대학원(Th.M.)
중국선양사범대학교 대외한어과(B.A.)
경력:
한국공군목사
GMS선교사
선양한국국제학교(SYKIS) 역사교사
세계선교신학원 역사신학(M.Div.과정) 강사
목차
감사의 말
서문
1단원 중국인이 알고 있던 하나님
1장 중국인(中國人)의 기원(起源)
2장 한자(漢字)에 남아있는 하나님에 대한 흔적(痕迹)
3장 신화(神話)에 남아있는 흔적(痕迹)
4장 고대문헌(古代文獻)에 남아있는 흔적(痕迹)
5장 굴원(屈原)의 천문(天問)에 남아있는 흔적(痕迹)
6장 중국의 고대종교(古代宗敎)에 남아있는 흔적(痕迹)
2단원 중국 선교를 위한 불꽃들
1장 첫 번째 불꽃: 경교(景敎)
2장 두 번째 불꽃: 천주교
3장 세 번째 불꽃: 개신교
...
3항 허드슨 테일러 (Hudson Taylor: 戴德生: 1832~1905)
1. 천재는 아닌데 열심히 노력하는 아이
2. 선교사들이 싫어하는 선교사
3. 해변에 머무는 게 아니라 더 들어가! 죽더라도!
4. 조용하고 쉬운 선교냐? 목숨 내놓은 거친 선교냐?
...
5절 중국의 지도자들
1항 위르장(余日章: 1882~1936): 기독교의 토착화와 연합
2항 우레이추안(吳雷川: 1870~1944): 민족에게 반성해야 할 기독교
3항 징디엔잉(敬奠瀛): 전족한 아내를 업고
4항 니투어셩(倪柝聲): 커닝해서 얻은 성경 성적
5항 그 밖의 지도자들
1. 전총치(陳崇契): 기독교와 공산당의 연합 추구
2. 문화, 의료 방면의 지도자들
3단원 네 번째 불꽃: 새로운 기독교
1장 새로운 기독교의 상황
2장 중국 가정교회의 원로들
...
2절 왕밍따오(王明道: 1900~1992)
1항 중국 가정교회의 대표 2항 죄의 고백
3항 일본군도 허용한 신앙의 담대함
4항 진짜 삼자교회 지도자 5항 내가 가룟 유다야!
6항 성경 미가서의 위로 7항 22년 10개월의 수감생활
8항 후일담
3절 위엔샹천(袁相忱: Yuan Xiangchen, 1914–2005)
1항 회개와 은혜 2항 삼자교회를 반대하는 세 가지 이유
3항 박해는 교회의 성장통이다.
4절 린시엔까오(林祥诒; 1924~2013)
1항 체포의 이유
2항 농장과 탄광 생활 20년
3항 나를 다시 체포하라!
5절 씨에모산(谢模善: 1918~2011)
1항 23년 감옥 생활 2항 흐르지 않은 전류와 흐르는 눈물
6절 리티엔언(李天恩: 1928~2016)
1항 나도 이제 하나님을 믿는다! 2항 팡청 연합(方城聯合)
3항 팡티엔차이(方天才)와 리티엔언(李天恩)
3장 당대(當代)의 기독교 지도자
1절 팡청 연합(方城教会: Fangcheng Fellowship)
1항 기독교 열병 2항 장롱량(张荣亮)
2절 탕허 연합(唐河教会:China Gospel Fellowship: CGF)
1항 삼분출기(三喷出期) 2항 편도 기차표 전도
3항 룻 자매의 전도: 할머니와 귀신 4항 선교사 파송
3절 중생파(重生派: Born Again Movement): 눈물이 난다!
4절 호함파(呼喊派): 세상에 주님을 외쳐라!
5절 연합을 위한 시도
1항 연합호소문 2항 중국 가정교회의 신앙 고백
3항 정부와 종교정책과 삼자교회에 대한 중국 가정교회의 입장
4장 여성 지도자
1절 딩 자매(丁秀玲)
1항 의사의 길, 복음 전도자의 길 2항 공안(公安)도 당황한 장롱량의 담대함
3항 공안(公安)의 사살 명령 4항 드보라의 영
2절 뤼샤오민(吕小敏)의 가나안의 노래
1항 전도자가 울고 회개한다. 2항 오케스트라 ‘가나안의 노래’
3항 복음을 위한 객지 생활
...
10장 기독교인 반체제 인사 탄압
1절 왕시저(王希哲) 2절 왕처(王策) 3절 왕빙장(王炳章)
4절 한똥팡(韩东方)
1항 너는 중국의 바웬사야, 죽으면 안 돼!
2항 결핵 죄수 곁에 두어 자연스럽게 죽이려는 중국 공안
3항 다시 중국으로!
4항 밉게 하는 건 마오쩌둥, 사랑하는 건 예수
12장 학술계와 예술계
1절 위안즈밍(袁志明)
1항 중화(中華)의 폐쇄성
2항 이기심을 극복해야 진짜 민주주의이다.
3항 민주주의의 뿌리는 그리스도의 정신이다!
4항 『허상(河殤)』은 허상(虛像)이었다.
5항 『션저우(神洲)』: 기독교 사상의 중국화
6항 『십자가(十字架)』: 중국의 도덕적 역사론
... 등등
출판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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