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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이혼에 관한 문학과 사회학과 기독교적 고찰
중국의 이혼에 관한 문학과 사회학과 기독교적 고찰
저자 조용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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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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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5,000
책소개
이 글은 2004년에 썼다. 원래 중국의 선양사범대학교 대외한어과(對外漢語科)를 졸업할 때 썼던 글이다. 나는 선교사로서 중국어도 배워야 했고 또 중국에 머물기 위해 비자도 필요했기 때문에 대학생 신분으로 있었다. 졸업할 때 논문은 아니지만, 여하튼 중국어로 작문해서 내야 했다. 나는 기왕에 글을 쓸 거라면 논문 형태를 취하기로 했다.
나중에 이 글을 다시 보니 중국을 선교하려는 분들이 중국의 문학을 이해하는 초급 정도의 글은 되겠다고 생각했다. 거기에 기독교의 결혼과 가정에 관한 글을 더하면 나름 좋은 교재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글을 조금 더해서 글을 완성했다.
90년대 말 중국은 매년 900만 쌍이 결혼하고 115만 쌍이 이혼했다. 그런데 결혼의 숫자는 매년 비슷한데 이혼율은 매년 9.8%씩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 사회의 미래를 볼 때 매우 좋지 않다. 선양에서 내가 아는 고등학교 중국인 교사의 학급은 전체 53명의 학생 중에서 28명이 이혼 가정의 자녀라고 한다. 나는 중국인이 이혼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대책으로 중국인이 기독교 신앙을 알아서 좋은 결혼과 가정을 이루기를 희망했다. 나는 약 20년 정도 선교사로 활동한 후에 중국 안전부가 나를 추방해서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2025년에 나는 중국에서 방영한 『이가인지명(以家人之名)』 이란 드라마를 보게 되었다. 중국인의 결혼과 가정에 관해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옛날을 회상하며 이 드라마를 보았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한 가족은 엄마가 일찍 죽었고 다른 가족은 엄마가 집을 나갔다. 그리고 또 다른 가족은 아버지가 다른 여자를 만나 떠났고 엄마 역시 여러 가지 사정으로 아들을 떠났다. 이렇게 한 명의 여자애와 두 명의 남자애가 남매가 되었다. 그리고 죽은 아내의 남편과 집을 나간 아내의 남편 두 사람이 세 남매의 아빠가 되어서 한 가족이 되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나는 이게 최근 중국 가정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25년 전 내가 중국에서 살면서 들었던 중국 가정의 위기가 어떤 면에서는 바로 『이가인지명(以家人之名)』이란 드라마에서 하나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세 남매가 어려움을 이겨 나가는 것이 마음을 흐뭇하게 한다.
한편 나는 두고 온 중국의 기독교 형제자매를 생각한다. 그들 가운데 부모의 갈등, 이혼, 배우자의 외도 등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난 사람들이 있다. 그래도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서 마음을 치유하며 잘 살았다. 지금도 그러하기를 바라고 늘 그렇기를 바란다. 언젠가 웃으며 다시 만나기를!
작가소개
조용선
학력:
총신대학교 신학과 (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equip)
아세아연합대학교 대학원(Th.M.)
중국선양사범대학교 대외한어과(B.A.)
경력:
한국공군목사
GMS선교사
선양한국국제학교(SYKIS) 역사교사
세계선교신학원 역사신학(M.Div.과정) 강사
목차
감사의 말
서문
1장 글을 쓰려는 이유
2장 문학과 사회학 그리고 기독교에서 고찰하는 이유
1절 문학에서 시작
2절 미국의 청교도 신앙과 사회
3절 중국 사회
4절 한국 사회도 마찬가지
5절 중국 사회의 이혼을 막을 방안
3장 글의 대강
1절 문학은 인간의 보편성을 담는다.
2절 네 권 선택
3절 이혼 현상과 사회사상의 관계
본문
1장 중국 소설에서 나타난 이혼의 관점
1절 루쉰(魯迅)의 작품
2절 라오셔(老舍)의 작품
3절 네 권 소설의 내용
1항 짱아이링(張愛玲)의 『홍장미와 백장미(紅玫瑰與白玫瑰)』
2항 치엔쫑수(錢鍾書)의 『위성(圍城)』
3항 왕하이링(王海鴒)의 『중국식 이혼(中國式離婚)』
4항 피피(皮皮)의 『비여여인(比如女人)』
4절 네 권 소설의 분석
1항 당대와 현대 소설의 결과가 다르다.
2항 네 권의 소설에 나타난 남성의 의식 분석
3항 네 권의 소설에 나타난 아내의 의식 분석
4항 네 권에 소설에 나타난 연인 혹은 정부(情婦)의 의식 분석
2장 사랑과 결혼, 가정 그리고 이혼에 관한 사회의 인식론
1절 진화론과 후현대주의에 따른 결혼과 이혼에 관한 관점
2절 인간과 결혼에 관한 중국인의 전통적인 인식
3절 인간과 결혼에 관해 달라진 중국인의 인식
3장 결혼과 이혼 그리고 가정에 관한 기독교적 관점
1절 결혼에 관한 기독교의 원리
1항 창조의 원리를 따른 결혼과 죄로 인해 변질한 결혼
2항 절제할 수 없거든 결혼해!
3항 고린도전서 7장과 창세기 2장의 사이의 현실
2절 이혼에 대한 기독교의 해석
1항 모세의 이혼법
2항 모세의 이혼 법률에 대한 예수의 해석
3항 선교사 바울의 이혼에 대한 견해
3절 성경의 가정이 주는 교훈
1항 자유성애(自由性愛:free sex)의 세상
2항 구약성경의 가정이 주는 교훈
1. “이 여자가 먹으라고 했다
2. 일부다처(一夫多妻)
3. 눈에 보기 좋은 대로
4. 아브라함과 사라
5. 롯의 두 딸과 소돔 성의 멸망
6. 이삭과 리브가: 부전자전(父傳子傳)
7. 야곱과 라헬: 칠 년을 수일같이
8. 요셉: 옷을 벗어두고
9. 십계명의 일곱 번째와 열 번째 계명
10. 잘못된 세 종류의 성행위
11. 두 개 더: 윤간(輪姦)과 가학성 변태성욕
12. 룻기: 룻과 보아스
13. 사무엘하 11장: 다윗왕과 밧세바
14. 사무엘하 13장: 암논 왕자의 잘못된 성욕
15. 열왕기상 11장: 왕비들이 왕의 마음을 돌이켰더라
16. 호세아서 4장: 딸들과 며느리들도 간음할 때
17. 아모스서 2장: 아버지와 아들이 한 여자에게 다니며
3항 신약 성경이 주는 교훈
1. 마음의 변화가 중요하다.
2. 예수는 왜 가정을 이루지 않았을까?
(1) 『그리스도의 마지막 유혹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
(2) 『예수 다시 십자가에 못 박히다 (Christ Recrucified)』
3. 요한복음 4장: 사마리아 여인
4. 누가복음 7장: 눈물로 발을 씻기고
5. 요한복음 8장: 현장에서 간음하다 잡힌 여인
6. 에베소서 5장: 좋은 가정의 원리(복종과 사랑)
4항 남자와 여자가 사랑할 때
1. 추파(秋波)와 고백
2. ‘탄롄아이’(谈恋爱)
3. 구혼(求婚)은 남자가 한다.
4. 창세기 3장 16절: 아내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아내를 다스린다.
5. 에베소서 5장: 복종과 사랑
6. 중국: 큰일은 남편이 작은 일은 아내가, 근데 집안일은 다 작은 일
7. 소금 가마니를 강에 넣고 끌라는 미친 남편
8. 아내의 복종과 원죄
9. 중국어: 시작(始作)의 시(始)
10. 한국의 잔 다르크
11. ‘니동마?’(你懂吗?): 현실 파악이 빠른 아내와 뒤늦게 철드는 남편
12. 남편이 먼저 사랑하면 복종하겠다.
5항 부부가 성숙해가는 사랑의 단계:
육정(肉情), 우정(友情), 동정(同情), 온정(溫情)
맺음말
부록: 중국 드라마 『이지아런즈밍(以家人之名』 분석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리뷰